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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T 관련 이야기

신규 사업에서 비전과 목표가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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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서비스를 출시할때 비전과 목표는 반드시 필요하다.

신규사업에 있어서의 비전의 중요성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는 과정은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하고 처음에 단단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 바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참고 : 신규 사업 론칭까지 5단계
1) 비전 및 목표 설정
2) 제품 및 서비스의  시장 잠재력 분석
3) 고객 분석
4) 제품 및 서비스 설계 및 구현
5) 출시 후 개선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비전'없이 곧바로 서비스 또는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다.

 

'비전'없이 신규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은 모래위에 집을 짓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즉 신규 사업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 없이, 시켜서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그 사업의 기반이 튼튼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무너질 수 있다.

 

그리고 비전이 중요한 이유는 신규 사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바로 사람인데,

처음부터 모든 멤버를 갖추고 시작하는 신규 사업은 많지 않다. 즉 사업을 시작하면서 새로 멤버가 충원되는 경우가 많은데, 새로 온 멤버가 어떤 일을 할지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만드는 나침반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비전'이기 때문이다.

 

비전 수립의 단계

 

비전을 정의한다는 것은?

우리가 만드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신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반드시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가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예시) 우리 팀은 최근 차량관리와 관련된 On-Demand 차량관리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서비스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기존에는 고객이 차량 소모품 및 엔진오일 등을 교환할 때 정비소를 직접 찾아갔지만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이 원하는 장소 및 시간에 정비 매니저가 장비가 갖추어진 차량을 타고 방문하여, 정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음식점에 비유하면, 배달 음식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비전을 정의하기에 앞서, 현황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예시)현재 우리의 고객은 차량 정비서비스를 받는데,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었다. 우선 예약 프로세스가 없어서, 무작정 정비소를 방문한다음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경우 대기 차량이 많으면 몇시간씩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정비서비스 내역에 대해, 설명을 듣기는 하지만 서비스 내용을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다.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전체적인 차량 점검을 받은 후 견적을 제공받기 때문에 고객이 느끼기에 투명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 또는 고객 Pain Point는 비전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해당 신규 서비스에 대한 비전을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 고객에게 방문하는 On-Demand 예약기반 정비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고 합리적인 정비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고객가치를 높이고 회사 경쟁력을 높이는 것"으로 설정했다.

비전을 설정한 배경과 비전 선언문을 공유하니, 새로 온 팀원도 좀더 구체적으로 업무의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실제 업무를 하다보면, 비전과 목표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비전은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이고, 이를 위해 어떤 제품 및 서비스를 언제까지 어떻게 만들어 어떠한 성과를 낼 것인지가 목표다. 즉 두개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결론적으로 비전은 목표를 세우기 전에 만들어야 한다. 비전을 만들었으면, 그 비전을 현실화 하기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게 된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비전은 한번 정해지면 쉽게 바뀌지 않는 반면, 목표는 기업에 따라 연, 분기, 월, 주단위로 세운다. 목표에 대한 달성결과 및 과정을 가지고 일반적으로 평가를 한다. 따라서 목표는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모두 납득할 수 있는 기준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설정할 때 다음의 5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항목]
1. 목표는 비전과 연결되어야 한다.

2. 목표는 객관적이어야 한다. 즉 숫자로 표현할 수 있으면 좋다.
3. 목표는 현재의 제품 및 서비스의 현황을 충분히 반영하여 설정해야 한다.
4. 목표는 도전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불가능해서는 안된다.
5. 목표는 경쟁자 및 자사의 역량을 고려해서 설계해야 한다.

오늘은 신규 서비스 또는 제품을 출시할 때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글 내용이 많고 눈에 잘 안들어올 수도 있지만, 나름대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들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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