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트,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
만다라트(mandalart)는 '목표를 달성하다(manda+la)'와 '기술(art)'을 결합한 단어로, 목표를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뜻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그 방법을 정리하는 유용한 방법이다.
일본의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가 성공 비결로 언급하면서, 더욱 화제가 된 기법이다.
[오타니 쇼헤이가 고교시절 작성한 만다라트와 그의 야구 인생 계획]
오타니 쇼헤이가 고교 시절에 작성한 만다라트의 내용을 보면, 그 항목 하나하나에 많은 생각이 담겨 있는 것 같다.
오타니가 작성한 만다라트 내용 중 '운'과 관련된 항목을 보면 '쓰레기 줍기'. 물건을 소중히 쓰자' 등이 있는데 실제로 오타니는 그라운드에서 쓰레기가 보이면 줍는 등 만다라트 항목들을 잘 실천했다고 한다.
[만다라트 작성 방법]
이번에는 '신규 서비스 론칭'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직접 만다라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그려 보겠다.
1. 핵심 토픽 설정
먼저 핵심 토픽으로 '신규 서비스 론칭'이라고 적는다. 핵심 주제는 말 그대로 가장 핵심이 되는 주제를 의미한다. 작성하는 만다라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바로 핵심 토픽이다.
핵심 토픽의 역할은 주제에 대한 집중이다. 핵심 토픽을 정하고 나면, 이제 그것에만 집중하면 된다.
2. 주요 토픽 설정
주요 토픽 8개를 설정한다. 주요 토픽을 설정할 때에는 8가지 영역이 균형 있게 배분될 수 있도록 안배해야 한다. 주요 토픽을 설정하는 데에는 사전에 많은 고민과 핵심 토픽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 번에 정하는 것이 아니라, 몇 번이고 써보고 지워보고 다시 생각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3. 하위 토픽 설정
하위 토픽에는 주요 토픽과 관련된 세부 실천 내용이나 달성 방법 등을 적는다. 세부 계획을 세우는 방법 중에 많이 쓰이는 방법인 'SMART' 기법이 있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다.
SMART 기법은 조지 도란(George T. Doran)이라는 분이 1981년에 'There's S.M.A.R.T Way to write management Goals and objective'라는 글에서 처음 알려진 기법으로, 목표를 수립할 때 참고하면 좋다.
[참고: SMART기법]
S(Sepcific) :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M(Measurable) : 목표는 정량화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A(Attainable) :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한다.
R(Realistic) :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T(Timely) : 목표는 마감기한이 있어야 한다.
4. 완성하기
만다라트는 한 번에 작성하기 어렵다. 계속 고민을 하면서 작성을 해야 한다. 고민할 때는 다양한 질문을 스스로 던져 보는 것이 효과가 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만다라트 작성할 때의 정답은 없다. 계속 연습하고 고민하면서 조금씩 완성도를 높여가면 된다.
5. 생각 공유 하기
완성한 만다라트를 다른 사람과 공유해 보자. 그리고 왜 그렇게 작성했는지 얘기해보자. 서로 얘기하다 보면 수정해야 할 것도 생기고 더 좋은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그러면서 완성도를 높여가는 것이다.
만다라트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이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계속 머릿속으로 그 목표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만다라트의 비결은 목표를 구체화하고 그것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만드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만다라트의 장점]
이렇게 작성한 만다라트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첫째, 한 장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되기 때문에 목표를 뚜렷하게 인식할 수 있다.
둘째, 작성하는 과정에서 목표에 대해 좀 더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셋째,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생각이 정리된다. 만다라트의 구조가 생각이 잘 정리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만다라트 Frame 자료]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그리고 괜찮으시다면 가볍게 광고 클릭 부탁드려요.
블로그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컨설팅 관련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직트리 작성방법, 예시 자료 (1) | 2022.01.02 |
---|---|
ISP 방법론 - 현황분석 (0) | 2021.08.02 |
ISP 방법론 - 환경분석 (1) | 2021.08.01 |
컨설팅 시장의 분류 (0) | 2021.08.01 |
ISP(정보전략계획) 개요 ② (0) | 2021.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