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직트리 작성방법과 예시 자료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현재 업무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법과 세부 수행과제를 도출해야 하는 과제를 맡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 바로 '로직트리 작성법'입니다.
'로직트리 작성방법'을 사용하면 유관부서 담당자와 보고를 받는 상사와도 훨씬 쉽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이제 '로직트리 작성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로직트리 작성법'을 설명하기 전에 'MECE'에 대한 개념 정리가 필요합니다.
1. MECE란?
상호 배타적이고 전체로서도 빠뜨리는 것이 없다는 뜻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서로 중복되지도 누락되지도 않으며, 어지럽게 섞여있지 않은 상태를 MECE 하다 라고 합니다.
예) 사람 - 남자, 여자
계절 - 봄, 여름, 가을, 겨울
의류 - 상의, 하의, 액세서리, 신발
기간 - 장기, 중기, 단기
위의 예시와 같이 정확하게 나눠지는 것도 있지만, 사실 어떤 문제나 현상을 MECE 하게 구분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럴 때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비슷한 사례를 찾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A, B, C, D로 구분하는 것은 MECE 합니다.
서로 중복되지 않고,
전체로서도 빠뜨리는 것이 없습니다.
로직트리를 작성할 때 같은 레벨의 항목들은 MECE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2. 로직트리의 종류 및 작성 순서
로직트리는 ① 현황을 파악하는 What Tree, ② 원인을 분석하는 Why Tree, ③ 방법을 찾아내는 How Tree 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과 순서도 위와 동일합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 그 원인을 분석한 다음 →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로직트리를 작성해야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앞에 두 단계를 건너뛰고 해결방안을 도출한다면 엉뚱하고 비현실적인 방법이 도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A회사가 수익력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로직트리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① 현황을 파악하는 What Tree 작성 방법
What Tree를 통해 문제의 전체 상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각각의 구성요소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A회사의 순자산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What Tree입니다. 어디에서 많이 본듯하지 않나요?
사실 위 그림은 재무상태표를 로직 트리로 표현한 것입니다.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회사의 재무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들은 MECE 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재무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회사의 수익력이 어떤지 현황 파악을 로직트리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A회사의 수익력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What Tree입니다. 이 그림도 어디에서 많이 본듯하지 않나요?
네. 위 그림은 손익계산서를 로직트리로 표현한 것입니다.
손익계산서는 특정 기간 동안 회사의 수익력을 확인할 수 있는 프레임입니다. 각각의 항목들은 MECE 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수익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처럼 What Tree는 문제 해결을 위한 현황 파악 단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What Tree를 통해 현황을 파악했으면 이제 다음 단계인 Why Tree를 작성합니다.
② 원인을 분석하는 Why Tree 작성 방법
Why Tree를 작성할 때는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먼저 가운데에 핵심 토픽을 적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각각 작성합니다.
위의 예에서 보듯이, Why Tree를 작성할 때에는 계속 항목을 쪼개야 합니다. 핵심 토픽에 대한 큰 이유를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한 원인을 계속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게 작성하다 보면 Why Tree가 완성됩니다.
③ 방법을 찾아내는 How Tree 작성 방법
Why Tree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작성하다 보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게 됩니다. 그 내용을 기반으로 How Tree를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듯이 가능성 있는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생각해냅니다.
여러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때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하면 더 용이합니다.
1) 자유로운 분위기, 2) 어떤 의견에도 비판 금지, 3) 질보다 양, 4) 토론을 통한 합의
[결론적으로]
① 현황을 파악하는 What Tree → ② 원인을 분석하는 Why Tree → ③ 방법을 찾아내는 How Tree
위와 같은 단계로 로직트리를 작성하고 업무에 적용한다면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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